자주묻는질문


겨울학기(매년 1월 1일~2월 28일(29일)), 1학기(매년 3월 1일~6월 30일), 여름학기(매년 7월 1일~8월 31일), 2학기(매년 9월 1일~매년 12월 31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재학생, 연구생, 연수생(전체 평점 평균 3.0 이상), 신입생(전기 합격자는 1학기, 후기 합격자는 2학기 입사 가능) 이렇게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휴학생 불가)

홈페이지에 제반 사항을 공지하며 지원서에 기재해주신 개인 이메일을 통해 각자의 방 배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제반 사항을 공지하며 지원서에 기재해주신 개인 이메일을 통해 각자의 방 배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입사자를 행정실에서 확인하여 열쇠를 받으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새롭게 열쇠를 받으실 경우에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시설총무팀(C동 118호)에 직접 가셔서 이범 팀장님께 열쇠보증금 2만원을 현금으로 납부하시고 열쇠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열쇠보증금 2만원은 기숙사 퇴사 후 환불해 드립니다.)

구술고사의 경우는 교수님들과 면접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내용에 관련하여서는 비공개로 진행이 됩니다.

직장과 병행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면 지원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야간수업은 없습니다.

또한 논문을 쓰고 졸업하는 과정을 위하여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의 연구실에 직장병행이 가능한지 문의하셔야 합니다.

추천서는 서류제출사항이 아니므로 추천서는 받지 않습니다

전공에 대한 불이익은 없습니다.

입학지원시에는
1.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지원과정에서 업로드한 경우에는 제외)
2. 전학년 성적증명서(학사, 석사),
3. TOEFL성적표 원본 또는 인터넷출력 1부(Teps 성적표는 제외),
4. 학력조회동의서(외국대학출신자) 1부 입니다.
단, 최종합격 시 국내대학 졸업자는 졸업증명서 원본 1부를 입학 전에 제출하셔야 하며
외국대학(원) 졸업자의 경우, 졸업(학위)증명서에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영사확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입학 지원자격만 되고, 서류전형에서 점수를 받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서울대학교 본교 내 2개 이상의 모집단위에 이중 지원할 수 없으며, 이중 지원시 불합격 처분됩니다.

석사에서 석박통합으로 입학시 인정가능한 학점은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는 동일과정과 동일전공으로 입학한 경우에만 타교 수학학점을 인정합니다.
석사에서 석사로 재입학 할 경우에만 학점인정이 가능하며, 최대 6학점까지 가능합니다.

석박통합과정의 정규학기는 8학기이며, 수료학점(60학점) 및 수료요건을 만족하면 1년(2학기) 단축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6학기 수료/졸업을 합니다.

석박통합과정의 정규학기는 8학기입니다. 최대 1년(2학기) 단축이 가능하므로, 최소 6학기 등록을 해야 수료/졸업이 가능합니다

수업은 주로 광교에서 개설이 되지만 소수의 과목은 관악과 연건에서도 개설이 됩니다.

취득할 수 있는 학위는 공학(석사/박사), 이학(석사/박사), 의학(석사/박사)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분야에 따라 결정됩니다.

지원자격은 국내외에서 학사학위 또는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이므로 전공은 무관합니다.

매년 5월, 11월에 신청할 수 있으며 정확한 시기는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서울대 포털 마이스누(http://mysnu.snu.ac.kr/mysnu) → 학사정보 → 장학 → 신청/현황 → 장학신청 → 신청가능목록에서 해당 장학을 선택하여 신청서 작성하고 신청 버튼 클릭 → 신청서 출력
신청서(지도교수 확인 필요)를 증빙서류와 함께 대학/학과 행정실에 제출합니다.

교내장학금은 등록금에서 면제처리하며, 교외장학금은 재단에서 직접 학생에게 지급하거나 등록금 면제 처리됩니다.
단, 신입생의 경우 전액납부 후 장학금 수령액이 추후 반환됩니다.

장학금 이중수혜는 원친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다만, 교내외장학금 총액이 등록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가능합니다.

서무행정실(D-129호)에 오셔서 IP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제출하시면 개인 메일로 IP를 발급해드립니다.
(작성내용: Mac address 및 PC OS / 연구실명 / 동·호수 / 성명 / 메일주소 및 연락처 / 소속·과정 / IP사용시작일 / IP사용종료일)

서무행정실(D-129호)에 오셔서 주차등록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주차관리실에 계좌입금하시면 차량등록이 완료됩니다.
(작성내용: 성명 / 생년월일 / 주소 / 메일주소 및 연락처 / 차량번호 / 차종 / 소유주)
(필요서류: 자동차등록증, 재직 및 재학증명서)
※ 자차가 아닌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서무행정실(D-129호)에 오셔서 주차권 관리대장을 작성하신 후 주차권을 수령해가시면 됩니다.
(작성내용: 사용자 / 방문목적)
※ 90분은 무료주차입니다.

서무행정실(D-129호)에 오셔서 출입증 카드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출입증 카드 등록 소요기간(2일) 동안 임시출입증을 발급드리오니 정식 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반납부탁드립니다.
(작성내용: 성명 / 소속·과정 / 연락처 / 출입구역)

서무행정실(D-129호)에 폐기물 창고 관리대장을 작성하시고 폐기물 창고 열쇠를 받으신 후, 폐기물 창고(E동 자동차연구소 뒷편)에
폐기물을 분류하여 가져다 놓으시면 됩니다.
(작성내용: 년월일 / 인출자 / 실험실 / 연락처 / 반납일시 / 반납자)
※ 유기용제 폐기물 통 / 지정폐기물 처리의뢰전표 / 지정폐기물 봉투는 서무행정실에서 수령해가시면 됩니다.

전공 별 예산 한도 내에서 물품구매 요청서를 작성하신 후 서무행정실(D-129호)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내선번호 9151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필요서류: 물품구매 요청서 / 견적서 / 비교견적서 / 사업자등록증 / 통장사본)

기관메일(gscst@snu.ac.kr)로 도서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작성내용: 전공 / 학번 / 성명 / 도서명 / 저자명 / 청구기호)

D-129호(서무행정실)에 오셔서 사송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D-129호(서무행정실)에 오셔서 Cabinet에 전공 별로 우편물이 분류되어있으니 수령하시면 됩니다.

융기원 방재실(내선번호: 9118)에 연락하셔서 요청하시면 됩니다.
(시설 공사가 필요한 경우: 행정실(9151)에 먼저 알려주셔야 융기원 시설팀과 협조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