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신약개발융합연구센터이형기교수 / 전공주임 ccadd.snu.ac.kr

연구분야

#임상약리학 #AI임상시험시스템 #규제과학 #의약품개발과학

신약개발융합연구센터(CCADD)에서는 수학적, 통계적 방법을 통하여 약동학(pharmacokinetics, PK), 약력학(pharmacodynamics, PD), 그리고 생체표지자(biomarker)와 치료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예측하는 약물계량학(pharmacometrics)을 연구하고 있다.

주로 약물(pharmacology) 모델, 생리(physiology) 모델과 질병(disease) 모델을 구축하고 시뮬레이션을 하여 약물과 환자 간의 상호작용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약물의 효과와 독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의 약물 노출-반응 관계를 정확하게 규명하고자 개체 간 차이(inter-individual variability), 개체 내 다양성(intra-individual variability) 및 오차를 구분하여 규명한다.

또한 빅데이터, 딥러닝, 자동화 기술 등을 활용하여 AI(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임상시험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임상시험 실패의 주된 원인인 피험자모집 단계의 효율성을 최적화하여 임상시험의 성공률을 높이고자 한다. 더 나아가피험자들의 임상시험 접근성을 높이고자 대화형 서비스인 챗봇(chatbot) 개발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